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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학기 병원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D형(의료분쟁과 의료분쟁 해결제도)
자료구성 병원경영학 과제물 완성본(견본)
해당학과 보건환경학과 자료출간일 2022년 9월 22일
학년/학기 3학년/2학기 페이지수 9
자료형태 ZIP (30.86 KB) 자료가격 1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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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및 주제>
‘의료분쟁과 의료분쟁 해결제도’에 대하여 정리하고 분쟁 예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의료분쟁과 의료분쟁 해결제도
2. 분쟁 예방에 대한 자신의 의견

III. 결 론

참고문헌



<내용 미리보기>
I. 서 론

의료란 질병을 치료하거나 직접적인 질병예방 행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여 건강의 보호 및 향상을 일차적 과제로 삼고 질병에 대처하여 직접 사람에게 행하여지는 조처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의료서비스는 여러 가지 자원을 투입하여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생산 공급되므로 바람직한 의료서비스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은 의료 외적 여건과 많은 관계가 있다.
우리나라는 2012년부터 신속·공정한 의료분쟁의 해결을 위해 의료분쟁조정법이 시행되고 있으나, 의사와 환자 모두가 만족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의료분쟁에 대한 걱정은 커져만 가고 있는 실정이다. 환자는 의료사고로 인한 피해에 대해 충분히 보상받지 못하고 있으며, 의사는 안전한 진료환경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회가 발전하고 변화함에 따라 의료 환경 역시 이에 발맞추어 급변해 왔다. 최근 의학과 의료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수술방법과 치료법 등이 등장하고, 전 국민 건강보험시대가 실현됨으로써 의료 접근성 향상에 따른 수진기회 또한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의료사고와 이에 따른 의료분쟁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분쟁 당사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분쟁해결 제도의 미흡과 법보다 주먹이 먼저라는 식의 의료분쟁에 대한 잘못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의료분쟁이 발생하게 되면 환자 측은 자신들의 생각과 주장에 대한 방어적인 병원 측의 대응 태도와 의료사고의 원인 입증에 대한 막막함, 적절한 배상이나 해결책을 찾을 수 없을 것 같다는 불안감이 분노로 변하여 결국, 자력구제 수단으로 병원에서 난동, 시위, 협박 등의 실력행사나 인터넷을 통한 명예훼손 등은 물론, 심지어 의사에게 직접 폭력을 행사하는 극단적인 행태로 번지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 레포트는 ‘의료분쟁과 의료분쟁 해결제도’에 대하여 정리하고 분쟁 예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의료분쟁과 의료분쟁 해결제도

1) 의료분쟁
환자들은 질병의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 건강증진, 재활에 이르기까지 보다 다양하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다. 하지만 의료현실은 과거 진료계약관계 이상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간관계에서 이루어지던 의료행위는 점차 사라지고, 의료인 배출 확대에 따른 의료기관 간의 과열경쟁, 저수가 체제에서 수입보전을 위한 의료의 상업화로 의사와 환자 사이에 불신이 야기되고, 여기에 의료의 본질과 그 특수성에 대한 환자의 몰이해가 더해지며 의료분쟁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 밖에도 급격한 인구의 고령화,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현상에 따른 미용성형 관련한 의료행위가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한 의료분쟁도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