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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학기 간호지도자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
자료구성 간호지도자론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6개
해당학과 간호학과 자료출간일 2021년 9월 16일
학년/학기 4학년/2학기 페이지수 9
자료형태 ZIP (343.14 KB) 자료가격 12,500원
자료구성
간호4_간호지도자론_공통_과제물완성본(견본).hwp
결론 작성시 참조.hwp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hwp
서론 작성시 참조.hwp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hwp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의 지도자 유형.hwp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 진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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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및 주제>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개념
2)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의 지도자 유형(리더십 스타일) 사정

2. 피들러의 상황모형
1) 피들러의 상황모형의 개념
2)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 진단
3)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hwp
2.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hwp
3.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의 지도자 유형.hwp
4.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 진단.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내용 미리보기>
I. 서 론

리더십은 조직의 핵심 이슈이며, 집단 및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시너지를 촉진한다. 또한 조직효과성의 실현에 도움을 주며 권력이나 사적 영향력과는 다르게 조직의 공통 목적의 실현을 추구한다. 리더십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특정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리더십은 리더의 목표나 집단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목적지향적 행동이기 때문에 부하의 행동은 물론 의도한 성과의 달성여부가 결정되고, 나아가서는 이로 인한 부하의 만족감도 결정된다.
조직 내에서 주어진 역할과 임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관리의 기술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이 인원관리라는 것은 모두가 공감하리라고 생각한다. 리더십은 조직 또는 조직구성원이 주어진 업무와 관련된 행동을 지시하고 지시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조직구성원들의 상호협력과 협동심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리더십이 불필요한 수준까지 대체요인을 증가시킬 수 있다면 리더십이 없는 상황을 상정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리더는 부하의 과제지도와 태도개선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역할과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부하들을 고무하기 위해 비전을 창조하고, 바라는 가치의 모델이 되고, 비합리적 요구에 맞서서 집단의 완충역할을 할 수 있고, 자원을 획득할 수 있으며, 환경을 모니터하여 중요한 발전사항들을 부하들에게 알려줄 수 있다.
이 레포트는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개념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에 관한 질문지 연구는 1940년대 후반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시작되었다. 이 연구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이었다. 연구자들의 우선적인 과제는 부하가 그들의 리더나 관리자의 행동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질문지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연구자들은 리더십 행동을 기술하는 문장을 망라해 보았는데, 그 결과 1,800가지의 행동 예가 수집되었다. 이 중에서 중요한 리더십 기능을 잘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되는 예들만 간추려서 다시 150개의 문항으로 축소하였다. 이 문항들로 구성된 예비 질문지를 갖고 군인 및 민간인 표본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는데, 응답자가 그 질문지의 문항들에 대해 응답함으로써 자신의 상관의 행동을 평가하는 결과가 되는 형식을 취하였다. 여기서 나온 자료는 요인 분석이 되었는데, 그 결과 부하들은 자신의 상관의 행동을 두 가지 차원 또는 행동 범주의 관점에서 지각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두 가지 차원은 ‘배려’와 ‘업무 선도’로 지칭되었는데, 이들은 수많은 유형의 구체적 행동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으로 정의된 범주이다.


- 중략 -